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왕재 서울의대 명예교수 “백신, 감염예방 못한다”

“몇 명 검사했는지 발표없이
확진 늘었다며 국민생활 조여
도대체 누가 이런 결정 하나”

“백신이 감염예방을 못 한다는 얘기는 이제는 완전하게 드러났습니다.”

이왕재(사진) 서울의대 명예교수는 최근 한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백신은 발병 예방효과만 있기 때문에 집단면역은 허망한 바람”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백신은)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걸 못 막고 다만 발병만 막는다”며 “감염 예방효과는 없고 발병 예방효과만 있기 때문에 경증이 중증 되는 것, 사망자를 좀 줄이는 것은 되는데 그 해당자는 3%도 안 된다”고 했다. “감염자 중에 왜 3%를 위해 모든 사람이 백신을 맞아야 하나”라고 강하게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이왕재 명예교수는 “코로나는 감기 바이러스인데 옛날 사스나 메르스에 비해 굉장히 강한 감염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이라며 “변이는 계속 나왔고 끊임없이 변이하고 있다. 확진자가 늘어나는 것은, 진짜로 빠르게 늘어나는 것인지 검사자가 늘기 때문인지 확인해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 명예교수는 펜앤드마이크TV와의 일문일답에서 “물론 백신의 긍정적 효과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라며 “치명적인 중증 환자를 줄여주고 사망자 수를 감소시키는 것은 있었지만 사실 백신을 안 맞고도 얼마든지 그분들을 집중적으로 방역을 강화해서 지킬 수 있는 길이 있었다”고 되짚었다.

그러면서 “백신에 의한 사망자들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간과해선 안 된다”며 “미국의 통계가 있다. 지난 20년 동안 백신으로 죽은 숫자가 4000여 명이었는데 지난 5개월 동안 죽은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보고시스템(VAERS)에 보고된 사망자는 5월20일까지 6800명이 넘어 백신 사망자가 1.7배에 달한다. 이게 뉴스에 안 나오기 때문에 너무나 많은 이들이 모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백신이 중환자를 줄여주고 사망자를 줄였다고 하지만 백신에 대해 전혀 무고한 사람들이 죽어간 것은 왜 생각 안 하나”라며 “2013년 신종플루 때는 53명이 죽었을 때 미국에서 백신접종을 중단시켰다. 그런데 왜 수천 명이 죽는데 중단을 안 하나”라고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그는 “지난 5월3일 우리나라 최고의 감염병 전문가인 오명돈 교수(국립중앙의료원 위원장)도 이미 얘기했다”며 “최고 전문가의 말을 안 믿으면 누구 말을 믿는가, 집단면역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왜 그런 중요한 전문가들의 얘기를 듣지 않는 건가. 도대체 누가 이런 것을 결정하나”라며 “단순히 몇 명 검사했는지 발표도 안 하고 확진자 숫자만 늘었다면서 이렇게 국민생활을 조이는 결정이 과연 옳은지 저는 피를 토하는 심정으로 말이 안 된다고 본다”고 일갈했다.


허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