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현철수 속병 클리닉] 변이 묽어졌어요? 그럼 이렇게 하세요

‘옛날에는 묵직한 변이 잘 나왔는데 특히 지난 10년 동안에는 변이 퍼져 나온다’는 불편함을 호소해오는 경우를 흔히 본다. 어떻게 하면 이런 설사를 고칠 수 있느냐고 묻는다. 하루에 한두 번씩 정기적으로 보는 대변이 설기가 있거나 아니면 퍼져 나온다고 해서 반드시 설사라고는 볼 수 없다. 이 중 대부분은 병리적 원인이 있는 설사가 아니다.

어떤 사람은 하루 대변의 횟수가 4~6번 이상이니 설사라 생각하는 반면 하루에 변을 한 번 보아도 묽은 변을 보면 이것을 설사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선진국의 경우, 일반 성인의 1일 대변량은 200g 정도이며 이 중 70~80%는 수분이다. 200g 이하의 대변량이라도 묽은 변을 자주 보는 것도 설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섬유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대변량은 늘어나게 마련이므로 단순히 대변량이 많다고 반드시 설사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음식물 외에도 스트레스, 복용하는 약 및 운동량에 따라 배변량은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설사(diarrhea)는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한다. 1~2주일 안에 멎는 설사는 급성이고 2~3주 이상 지속할 경우 이를 만성 설사로 볼 수 있다. 급성설사의 주요 요인은 감염성 질환으로 매년 위생시설이 떨어진 후진국의 경우 400만 이상의 5살 미만 유아들의 생명을 빼앗아간다. 특히 위생시설이 떨어진 곳으로 여행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소위 여행자 설사병도 전형적인 감염 질환으로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인체에 들어온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로 인해 설사병이 발생할 수 있다.





급성설사 (acute diarrhea)

급성설사와 관련된 주요 증상으로는 구토·복통·발열 현상 등을 들 수 있다. 많은 경우 가벼운 복통과 하루 이틀 안에 멎는 설사가 대부분이지만 감염된 세균이나 바이러스 요인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심한 구토와 설사로 인해 탈수현상이 생길 수도 있으며, 복통 또한 그리 심하지는 않더라도 며칠간 지속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급성 설사 질환은 자기 한정성으로 어느 정도 증세가 지속하다가 자연적으로 멈추게 되므로 집에서 휴식하고 탈수현상에 대비해 수분을 잘 섭취하면 되지만 때에 따라 지속적인 설사와 혈변이 동반될 경우에는 병원에서의 검진이 필요하다.


#현철수 박사 - 마이애미 의대 졸업. 예일대병원 위장, 간내과 전문의 수료. 로체스터 대학 생물리학 박사, 시카고 대학에서 박사후 연구원. 스토니브룩, 코넬 의대 위장내과, 간내과 겸임 교수. 현재 뉴저지주 의료감독위원회 위원, 아시안 아메리칸 위암 테스크포스와 바이러스 간염 연구센터를 창설, 위암 및 간질환에 대한 캠페인과 문화, 인종적 격차에서 오는 글로벌 의료의 불균형에 대한 연구를 해오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