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클린에 저소득층 아파트 950가구 건설

고와너스 주택단지 1단계 건설분 저소득층에 임대
시장가격 아파트 5000가구 등 총 8000가구 예정

브루클린 고와너스 커낼 근처에 있는 시 소유 부지에 총 8000가구가 입주할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고와너스 그린 대규모 주택단지 모습. 최근 지어진 950가구 아파트 모두가 저소득층에게 임대하기로 결정됐다. [렌더링 고와너스 그린 개발프로젝트]

뉴욕시 브루클린의 고와너스 커낼 근처에 있는 시 소유 부지에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고와너스(Gowanus) 주택단지 건설 1차분 아파트 950가구가 모두 저소득층에 임대된다.

고와너스 주택단지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고와너스 그린 개발프로젝트는 조닝변경을 통해 저소득층 임대 아파트 3000가구, 일반 시장가격 임대아파트(market-rate units) 5000가구를 합쳐 총 8000가구의 아파트를 단계적으로 지을 예정인데 초기에 지어질 아파트 950가구는 모두 저소득층에게 임대하기로 했다.

고와너스 그린 개발프로젝트는 공사가 완료되면 주택단지 내에 총 2만명 정도의 주민들이 입주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이들 950가구의 아파트들은 뉴욕시 주택국이 정한 저소득층 아파트 임대 절차에 따라 입주자를 선정하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소득수준이다. 현재 정해진 것으로는 저소득층 아파트의 ▶인근 지역 주민 가정의 연 중간소득(10만2400달러)의 절반인 5만1200달러 이하 가정(3인 가족 기준)에 45% ▶홈리스 가정에 15% ▶나머지는 지역 주민 가정의 연 중간소득의 80%~120%(8만1920달러~12만2880달러) 소득 가정에 임대될 예정이다. 또 ▶노인 아파트 ▶질병 등을 갖고 있어 도움이 필요한 입주자를 위한 아파트 ▶저소득층이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아파트 등도 추가로 마련된다.

뉴욕시 소유 부지에 세워지거나, 자금 지원을 받는 저소득층 아파트나 렌트규제 아파트 등에 입주하려면 ‘뉴욕시 주택 커넥트(NYC Housing Connect)’ 웹사이트(https://a806-housingconnect.nyc.gov/nyclottery/lottery.html#home)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원하는 아파트를 찾거나(검색) ▶개인 또는 가족 관계 정보를 작성해 올릴 수 있고 ▶원하는 아파트 입주를 신청(Apply for Housing) 할 수도 있다.


또 ▶연방정부 저소득층 주택제공 프로그램인 미첼-라마 프로그램 아파트 찾는 방법 ▶뉴욕시 주택개발공사(NYCHDC)가 자금을 투입해 최근 개발해 분양하고 있는 아파트 리스트 등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박종원 기자 park.jongwon@koreadailyny.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비디오 뉴스 더보기 +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