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턴십 경험의 중요성…이력서·자기소개서·면접기술 필수

[에듀 프리미엄]

연방항공우주국(NASA)에서 텍사스주 휴스턴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제공한 인턴십 과정에 선발된 학생들이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고 있다. [NASA 웹사이트]

연방항공우주국(NASA)에서 텍사스주 휴스턴 지역 고등학생들에게 제공한 인턴십 과정에 선발된 학생들이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고 있다. [NASA 웹사이트]

종류 다양해 적성에 맞는 분야 선택
근무 기간 상관없이 경력 인정받고
진학 대학·전공·진로 결정에 도움


LA한인타운 인근 윈저스퀘어의 조용한 길 모퉁이에 담쟁이덩굴로 뒤덮인 주택 앞 검은 대문 앞에는 마치 체크포인트처럼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이 지키고 서 있었다. 발렛에 자동차 열쇠를 넘기고 들어간 이곳은 비공개 행사가 진행된 에릭 가세티 시장 관저다. 내 자리가 예약된 곳은 지난해 미국서 히트한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 영화 주인공과 시장이 앉아 있는 좌석의 바로 뒷자리였다. 가세티 시장을 처음 만난 건 2013년 시장 선거에 출마했을 때다. 그의 캠페인활동위원회에서 상위층 개인들의 기부금을 담당했는데 명단에는 LA를 움직이는 유명인들의 이름이 채워져 있었고 이들에게 구애하는 게 내 임무였다. 매일 거물들의 집에서 거액의 후원금이 적힌 수표를 거둬들였고 선거전략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하지만 이날 비공개 행사에는 정치 때문이 아니라 하버드 대학생들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총감독 자격으로 참석했다. 나는 하버드 대학생들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총감독하고 있다. 매년 여름 하버드 학생들은 LA에 와서 소니, 디즈니, 짐헨슨 등 유명한 회사에서 인턴십을 하기 위해 이력서를 만들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가세티 시장은 시에서 발족한 '인게이지 LA(Engage LA)'라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확장할 수 있게 나와 같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마블스튜디오, 아마존 등에 인턴으로 채용돼 선댄스영화제 등에 참여하고 돌아온 학생들이 나와 경험담을 들려줬다. "인턴생활이 내 인생을 바꿔놓았다" "나는 유일한 유색인종이었다." "다양성은 전혀 없는 곳이었다" 등 그들이 겪은 일을 말했다.



인턴십은 학기 중이나 여름방학동안 할 수 있는데 전형적인 학교 클럽이나 자원봉사 활동이 아닌 멋지고 흥미로운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다.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엘론 머스크는 모두 인턴십을 경험했는데 그들은 이를 통해 무엇을 하고 싶거나 하고 싶지 않은지 결정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인턴십은 과연 무엇일까? 인턴십 자리를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인턴십이란? : 특정 분야나 산업에서 활용되는 업무 경험 훈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회사나 조직의 직책이다.

그것은 책임과 출퇴근 시간 약속의 측면에서 상당히 개방돼 있다. 전형적인 고등학교 인턴십은 무급직과 자원봉사직이다. 어떤 곳은 고교 학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허락하거나 추천서를 써준다.



◆기간: 인턴십은 2주부터 10주 혹은 그 이상일 수 있다. 몇 계절 동안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일년 동안 인턴십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격월로 열리는 비영리단체의 행사에서 스패니시를 통역해야 한다면 봄학기부터 가을학기까지 인턴으로 참여할 수 있다. 왜냐하면 실제 활동과 참여 빈도가 낮기 때문이다.

이 말은 2주에 80시간을 일해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에 투입돼 녹초가 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건 축구 캠프나 아프리카 여행 등으로 학생의 시간은 제한돼 있어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갈 수 있는 틈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근무기간이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서에 쓸 때는 여전히 인턴십 경력으로 간주된다.

◆전제조건: 학생이 추구하는 인턴십의 종류에 따라 지원서는 물론 작문 수준부터 코딩과 프로그래밍 등 일련의 기술을 필요로 할 것이다. 어떤 곳은 연설문 작성 능력이나 외국어 능력을 요구할 수 있다.

또는 부모의 가게에서 사무직으로 또는 창고에서 소포와 배송을 도왔던 무급 경험이라도 다른 곳에서 근무한 경험을 요구할 수도 있다.

어떠한 전제조건도 요구하지 않는 인턴십도 있는데 주로 이런 곳에서는 인턴이 할 일에 필요한 업무를 트레이닝 시켜준다.

◆지원서류: 인턴십을 찾는 모든 고등학생들에게 강력히 조언하고 싶은 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이력서와 지원서 서류 두번째는 커버레터(자기소개서) 세번째는 면접 기술이다. 부모의 도움으로 인턴십을 보장받지 않는 한 인턴십을 찾는 모든 학생은 위의 세 가지가 필요하다.

이력서와 지원서는 커버레터와 함께 보내고 인턴채용 회사에서 오는 연락은 간단한 전화통화라 할지라도 인터뷰임을 인식해야 한다. 연방의원 사무실이나 할리우드 프로듀서 또는 유명 기업 사무실에 인턴십을 신청한 학생들에게도 예외가 없다. 다시 한번 밝히지만 인턴십에 필요한 서류는 제각각이며 인터뷰를 아예 하지 않거나 2번씩 하는 곳도 있을 수 있다.

또 어떤 곳은 자기소개서를 요구하지 않지만 어떤 곳은 2~3개의 교사의 추천서까지 보내라는 곳도 있다.

◆시간표: 올 여름 인턴십 자리는 벌써 자리가 거의 차간다. 준비성이 있는 학생들은 지난해 말부터 인턴십을 찾아 이력서를 보냈을 것이다. 지금이라도 이력서를 작성하고 인턴십을 찾아보자. 아직까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있다.

▶인턴십 종류
- 구조적(Structured) 인턴십


보잉 서머 엔지니어링 고등학교 인턴십은 항공우주공학과 같은 트랙에 등록하는 학생들에게 STEM 분야를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학생들은 보잉 제품에 대해 배우고 과제와 프로젝트를 연구하며 엔지니어 관리자 임원들과 함께 소통한다. 이들은 연구실과 실험실을 투어하고 기술 및 경력 개발 세션에 참여하며 동료 인턴 및 직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현재 11학년 학생들에게 개방돼 있는 이 무급 인턴십은 6월과 8월 사이에 8주 동안 진행된다.

인턴으로 선발된 학생은 프로그램 마지막 날까지 참석해야 학점을 받을 수 있다. 3일 이상 연속으로 결석할 수 없으며 주간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데 160시간의 근무시간을 요구한다.

지원자는 인턴 근무기간동안 다른 프로그램과 겹쳐 출석이나 성적 규율 등에 영향을 받는지 묻는다. 지원자의 성적과 대입시험(SAT.ACT) 성적 외에 자원봉사나 인턴 업무 경험이 적힌 이력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한 별도의 종이 1장 분량에 공학에 대한 관심과 왜 본인이 선택되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에세이를 써서 제출해야 한다. 이밖에 지원서에는 중요한 사람과 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생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성격이 매우 다른 누군가와 밀접하게 일해야 했던 시기에 대해 얘기해 보라는 질문도 있다.

- 유연한(Flexible) 인턴십

MIT의 화학공학과에서 대학원생들과 함께 유일한 고등학생으로 인턴을 한 학생이 있다. 그는 당시 17살이었는데 가족의 지원을 받아 MIT 실험실에서 컴퓨터 무기 분자 설계로 유명한 교수와 함께 7주간의 인턴십을 마쳤다.

이 학생은 인턴 기간동안 본드 길이와 스핀 상태의 상관관계를 평가하면서 머신러닝의 측면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작성했다. 재료 과학과 공학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그는 그 교수에 대해 미리 조사를 했다.

그는 화학 물리학 컴퓨터학을 공부했고 12학년 때 좀 더 어려운 학문에 도전할 준비가 돼 있었다. 그는 교수의 MIT 그룹에 연락해 서머 인턴십을 문의하면서 이력서와 함께 자신의 흥미와 목적을 쓴 편지를 써서 보냈다. 또 2명의 추천인의 이름도 제공했다.

보잉과 달리 학생들이 기계학습 합리적 촉매설계를 위한 자동화 또는 효소 모델링에 대한 연구를 하는 곳이 있는 반면 이곳은 인턴십 프로그램 시작이나 종료일 지원서 마감일 등이 동일하거나 딱딱하지 빠른 규칙은 없었다. 지원 절차는 더 개방적이었다.

이 인턴십을 얻은 학생은 당연히 똑똑했고 의욕이 넘쳤으며 ACT 만점에 성적은 4.8점이었다. 게다가 과학올림피아드 전국 챔피언이었기 때문에 평소 고등학생을 인턴으로 받아들이지 않던 그 교수도 이 학생을 환영했다.

-자생적(Homegrown) 인턴십

이런 종류의 인턴십은 기본 프로그램이 적거나 아예 없다. 대부분 섀도잉(shadowing) 기회를 가리키는데 책임감을 요구한다. 인턴십으로 간주될 수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이 성취하는 일의 종류나 과정에 따라 학생의 삶에 변화를 주게 되며 이는 대학에서도 관심있게 주목한다.

여름방학에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스피치 대회부터 바이올린 연주와 커뮤니티 서비스에 한국 여행까지 3가지 인턴십을 한 여학생이 있다. 이 여학생은 다른 학생처럼 2개월동안 매일 출근하는 인턴십보다는 3개월동안 자신이 갖고 있는 관심사를 채울 수 있는 기회를 찾았다.

이 학생은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와 대학 관계자에게 직접 연락한 후 각각 약 2주 길이의 단기 인턴십을 확보했는데 후지텔레비전 네트워크에서 통.번역 작업을 하고 컬럼비아 대학 교수 출신과 함께 연구하는 인턴십을 마쳤다.

또 경제학과 동아시아학에 관심있던 이 학생은 세금 정책과 그 효과가 중미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리서치에 참여해 커뮤니케이션과 네트워킹 홍보 능력을 배웠다. 이 여학생이 한 3개의 인턴십은 공식적인 '인턴십'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자신의 목표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경험을 쌓은 케이스다.

이 세가지 인턴십 사례에서 보듯이 인턴십을 하지 않았다면 학생들은 자신이 세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보잉에서 엔지니어들과 고위 경영진에게 미사일 방어 시나리오 시뮬레이션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은 '최고의 컴퓨터 과학 포스터' 상을 받았다. 그는 인턴을 하면서 대학에서 컴퓨터학을 계속 공부하고 싶다는 걸 깨달았다.

MIT에서 인턴십을 마친 학생은 MIT에 진학하고 싶지 않고 또 다시는 그와 같은 인턴십을 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자신이 공부를 좋아하지만 하루에 15시간씩 연구실에서 같은 일을 반복해서 할 수는 없다고 결론지었다.

두 번의 인턴십을 마치고 한국을 여행한 후 세 번째 인턴십을 위해 어바인으로 돌아온 이 학생은 다국어 실력이 자산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일본어와 한국어가 유창하기 때문에 그녀는 팀 운영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었고 그녀가 제공해야 할 가치를 알게 되었다. 그녀는 언젠가 국제 변호사가 되어 자신의 언어 능력을 사용하길 꿈꾸고 있다.

가세티 시장은 이날 "우리는 우리의 꿈이 얼마나 큰 지에 의해 제한받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아는 사람에 의해 제한받는다"는 말로 행사를 마무리지었다. 학생들의 삶에서 인턴십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그의 주장에 공감한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와 직업의 궤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한때 내가 갈망했던 인턴십이 가진 가치와 그를 통해 내가 만났던 사람들이 어떻게 오늘날 내가 있는 곳으로 나를 데려왔고 또 나의 선택과 결정을 형성했는지 나 역시 알기 때문이다.

mkim@ivorywood.com


마리 김 원장 / 아이보리우드 에듀케이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