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거라지 다기능 추세…차 3대 차고 인기

2013년 이후 신축주택 20% 3대 차고
물품 보관은 물론 식품저장실 기능
스포츠 및 취미활동 위한 추가 공간

거라지가 단순한 주차 공간을 넘어서서 취미활동 공간은 물론, 게스트하우스로도 쓰이고 있다. 사진은 HGTV의 거라지 활용 프로그램의 한 장면.

거라지가 단순한 주차 공간을 넘어서서 취미활동 공간은 물론, 게스트하우스로도 쓰이고 있다. 사진은 HGTV의 거라지 활용 프로그램의 한 장면.

요즘 바이어들은 차고를 자동차 주차 공간을 넘어 주택에서 머무르고 싶어하는 공간으로 기대한다. 주택소유주들이 실내 다음으로 일을 즐기는 공간인 차고는 모든 사람에게 친숙한 장소다. 또한 주택 다음으로 가장 비싸게 구입하는 것이 자동차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이제 차고는 자동차를 주차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는 공간이다.

이런 바이어들 선호도에 맞춰 신축 주택 빌더들은 자동차 주차는 물론 보관 취미 등을 위한 공간으로 차고를 디자인해서 바이어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다양한 취미생활을 위한 완벽한 작업 공간부터 야외 레크레이션 활동 취미생활을 위해 장비나 도구를 보관하는 공간에 이르기까지 차고는 생활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빌더매거진은 최근 신축주택의 차고 트렌드와 함께 주택소유주들이 기대하는 차고를 설계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3대 차고 인기

연방인구센서스(Census Bureau)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단독주택의 60% 이상이 2대 차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대 차고 또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2013년 이후 해마다 신축되는 단독주택의 20% 이상이 3대 차고를 포함하고 있다. 2017년에 건축된 주택의 6%만이 한 대 차고를 가지고 있으며 차고가 아예 없는 주택은 7%였다.

2대 차고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미전역 빌더들은 차고를 더 크게 만드는 것이 주택에서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고 조언한다. 신축 빌더들은 최소 2대 차고를 건축하지만 그 중 많은 차고들이 바이어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3대 자동차를 유지할 수 있는 넓은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차고의 수는 일반적으로 주택크기와 연관이 있다. 거주자가 많고 주택크기가 클수록 차고도 넓어진다. 최근 차고 기능이 자동차를 주차하고 보관하는 기능 외 다양해지면서 3대 차고보다 적은 신축 주택은 많지 않다. 3대 보다 작은 차고가 있는 신축 주택의 경우 주택가격에 민감한 바이어들에게만 인기가 있다.

흥미로운 것은 거의 모든 바이어가 주택구매 예산이 낮아도 최소 2대 차고가 있는 주택을 원한다. 일부 빌더들은 55세 이상 시니어들이 구입가능할 수 있도록 작은 저렴한 주택을 설계하면서 한 대 차고지만 2대 차고모델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선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바이어들은 구입 후 2대 차고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새롭게 부과되는 관세 노동력 부족 및 증가하는 건축재료 비용은 대지 가격 건축비용 주택가격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빌더 업계에서는 3대 차고 주택 가격 상승에 대한 바이어의 수요가 어떻게 영향을 받을지 주목하고 있다. 대지와 개발 비용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대형 차고가 신축 주택의 고급 특징으로 자리잡고 있다.

▶할아버지 차고에서 변화

이전 할아버지 세대는 차고에서 자동차 수리나 주택 유지 및 보수에 필요한 목공 작업을 주로 했다. 하지만 최근 차고의 수와 크기가 커지면서 공간활용도도 변화했다. 주택소유주들이 주택 공간의 기능적 연장의 한 방법으로 큰 차고 공간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식때문이다. 주택소유주는 자동차 주차 및 보관 외 더 많은 기능을 위해 차고를 사용하고 있으며 보관과 작업 공간으로 통합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바이어들이 자동차가 3대가 없어도 3대 차고를 원하고 있다.

주택에서 거주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차고에는 다양한 물건이 쌓여지기 시작하므로 물건과 장비를 보관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리 시스템이 또한 필요하다. 특히 자전거 및 취미생활 야외활동에 필요한 도구 스포츠 장비를 보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고를 보관공간으로 사용할 때 3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화장지 건조식품 또는 음료 같이 자주 꺼내는 생활용품과 식품을 보관하는 팬트리 공간이다.

그 다음 크리스마스 데코레이션 생스기빙 디너식기 세트 등 장기적으로 보관할 물품을 정리해 두는 큐빅 선반 마지막으로 자전거 골프클럽 접이식 간이의자 등을 벽에 걸어 보관한다. 벽에 물건을 걸어두면 차고 바닥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차고에 빌트인 선반 및 캐비닛 시스템을 설치하고 추가로 차고문 롤러도어 트랙 위도 보관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빌더들은 일반적으로 8피트인 차고의 천장 높이를 2피트밖에 늘릴 수 없는 경우 차고문 위에 보관 시스템을 설치하면 차고문이 열리 때 보이지 않고 물건을 보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런 보관 시스템은 차고의 롤러 도어 트랙의 1 인치 이내에 설치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건축업자는 보관 시스템을 적합하게 하기 위해 차고문과 천장 사이에 최소 21 인치의 공간을 남겨 두어야 한다. 미전역 빌더들은 주택소유주가 가장 선호하는 차고 용도에 적합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스포츠 및 취미생활 위한 공간

신축 빌더들은 차고에 골프 보트 카약 및 스포츠 장비 같은 대형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택소유주들의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윈드서핑이나 카약을 타거나 오토바이를 타거나 작업대가 필요한 목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RV 보관

마라케이 홈 빌더는 애리조나 부동산 시장에서 특정 바이어를 위한 차고를 건축하고 있다. 많은 지역에서 클래스 A RV에 적합한 대형 차고를 제공하고 있다. RV 차고는 약 50피트 깊이에 14피트 높이의 차고문이 필요하다.

주택이 산과 호수로 둘러쌓인 포닉스 같은 자연 속 야외활동을 많이 하는 지역에서는 RV를 소유하고 있는 주택소유주가 많다. RV를 주차할 수 있고 필요한 장비를 보관할 수 있도록 차고를 설계하고 있다.

▶리빙공간

다세대 거주가 증가하면서 차고를 다세대가 모일 수 있는 완벽한 리빙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많다. 자녀가족은 본채에 거주하고 부모세대는 게스트하우스를 개조해 거주하는 경우 주차공간을 리빙공간으로 만들면 서로 생활을 독립적으로 하면서 저녁이나 주말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다.

▶애완동물

애완동물은 사람에게 가족의 일원이다. 최근에는 차고에 애완동물만을 위한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차고에 애완동물 스파와 강아지 목욕시스템 설치가 증가하고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