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점보융자 활용하면 주택 이자율 낮출 수 있어 [ASK미국 주택 융자-스티브 양 웰스파고 한인융자담당]

스티브 양 / 웰스파고 한인융자담당

▶문: 70만달러의 집을 살 계획입니다. 다운페이먼트를 얼마하고 어떤 융자를 받을 때 가장 좋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답: 70만달러 정도의 집을 살 경우 대부분 20%~25%의 다운페이먼트를 생각합니다. 옳은 생각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다음입니다. 20%를 다운하면 융자금액은 56만달러가 되고 25% 다운하면 52만5000달러가 되는데 이는 2019년도 컨포밍 융자한계 즉 48만4250달러를 넘어섭니다.

이때 보통 컨포밍 하이밸런스로 융자를 받아 이자율이 더 올라가게 됩니다. 또 이를 피하기 위해서 어떤 융자담당자들은 다운페이먼트를 더해 48만4250달러에 맞춰 컨포밍 융자로 받을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20%~25%만 융자하고 융자 자체를 '점보융자'로 받을 경우 최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융자금액을 컨포밍 융자 상한선에 맞추려고 하는 것은 그 융자회사나 렌더가 점보융자를 취급하지 않거나 취급하더라도 이자율이 컨포밍 융자의 이자율보다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모든 렌더나 융자회사가 다 점보융자의 이자율을 낮게 제공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혹자는 점보융자 심사기준이 까다로워 자격요건이 안될 것을 염려하기도 합니다.



이는 반드시 맞는 말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점보융자 심사가 까다로운 부분도 있고 느슨한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점보융자는 정부에이전시에 팔리지 않으므로 렌더가 예외로 인정해주는 경우가 더 가능하며 이는 점보융자의 큰 장점입니다.

다른 조건은 다 좋은데 크레딧 점수가 약간 나쁘다거나 수입이 약간 부족하다거나 주택에 조금 문제가 있는 경우 등 한 두 가지 안 좋은 경우 오히려 점보융자를 통해서 승인을 더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한 렌더나 은행에서 융자를 거절당한 손님은 바로 다른 렌더나 은행에 문의를 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큰 은행의 경우 점보융자노트를 자산에 유지하면서까지 한 가지는 부족하더라도 다른 조건이 좋은 손님에게 심사기준을 유연하게 해 승인을 해 줄 수도 있습니다. 한인 선호 지역 대부분은 집값과 융자규모가 점보융자에 해당하고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컨포밍 융자보다 훨씬 낮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융자금액이 48만4350달러 이상일 경우 반드시 점보융자로 0.5% 이상 낮은 이자율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393-633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