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동화' 첫 고원문학상 수상

홍영순 동화작가 작품
'팬케이크 굽는 아이들'
시상식 12일 용수산서

제8회 고원문학상 시상식이 오는 12일 오후 6시 용수산 식당에서 열린다.

수상작은 홍영순(사진) 작가의 장편동화 '팬케이크 굽는 아이들'. 미주에서 개최되는 대표적인 문학상 중에서 '아동문학'이 수상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원 문학상 심사위원들은 심사평에서 "폭동 당시의 일을 현실성과 환상성을 잘 버무려 완성도 높은 장편동화로 탄생시켰다. 특히 인류애와 사해동포사상에 입각해 인종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려는 작가의 주제의식이 뚜렷한 수작"이라며 "본심에 올라온 세 작품 중 '문학상'이라는 점에 비추어 홍영순의 동화가 그 핵심에 가장 근접해 있다"고 평했다.

상을 수상하게 된 홍영순 작가는 "존경하는 고원 선생의 상을 받게 되어 영광이고 감사하다"며 "부족한 글이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올바르게 사람들을 바라볼 수 있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7년 출간된 '팬케이크 굽은 아이들'은 4.29 폭동을 소재로 한 동화로 한인 엄마와 흑인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10세의 소년 '오웬' 그리고 한국에서 갓 이민 온 한인 친구 '윤가현' 그리고 한인 엄마와 백인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친구 '스카이' 등 세 친구들이 폭동을 통해 인종차별이 얼마나 나쁜지 알게 되고 인종차별 없는 세상을 만들자고 약속을 한다는 내용이다. 홍 작가는 "자료 수집부터 책이 완성되기까지 꼬박 7년이 걸렸다. 그동안 책의 주인공인 오웬과 함께 살았던 것 같다"고 소회를 전하고 "미국으로 이주해 온 지 2년 만에 LA폭동이 터졌다. 충격이 컸다. 하지만 당시에는 글을 쓸 엄두도 못 냈던 것 같다. 세월이 한 20여 년쯤 지나고 나 보니 아동문학이 다뤄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인종에 따른 차별이 아니라 그 사람이 어떻게 살았는지 그 삶과 인품에 따라 구별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홍 작가는 이제 오웬을 떠나보내며 또 다른 주인공을 찾아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에는 '노인동화'를 위한 주인공이다.

그는 "어린이가 읽을 수 있는 노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노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홍영순 작가는 미주한국아동문학가협회의 창립멤버이자 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창작동화집 '우물에서 나온 당나귀' '모자바위 살랑바람' 등이 있다.


오수연 기자 oh.sooye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