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33% 우울증…남성 자살률 최고

[CAP 설문조사·논문 분석]
오바마케어 가입 15일 시작
이웃케어클리닉 한인에 독려
아시안 전체 37%가 우울증
정신과 진료는 백인의 30%
비용·언어 장벽도 걸림돌

'미국 진보를 위한 센터(Center for American progress.CAP)'가 최근 내놓은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정신 건강에 있어서 아시안 아메리칸들이 적합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CAP는 질병통제센터(CDC)가 매년 진행하는 '행동위험요인조사(BRFSS)'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 2013~2017년 기준으로 전국의 성인 아시안 아메리칸 770여 만 명이 우울증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내 아시안 아메리칸 중 37%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뜻이다.

CAP는 심리학회(APA)가 2010년 발표한 연구조사를 인용해 아시안 아메리칸들은 백인들에 비해 정신 건강 서비스 이용률이 1/3 수준으로 낮다고 발표했다.



CAP에 따르면 출신 국가와 인종마다 정신 건강 상태가 달랐다. 의약 분야 비영리 출판사 'PLOS'가 지난 2015년 총 58건의 아시안 아메리칸의 우울증 관련 논문을 취합해 분석한 보고서를 인용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인들의 33%가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 반면 중국계 미국인들은 한인의 거의 절반 수준인 16%에 그쳤다.

또 지난 2000~2010년 사이 아시안 아메리칸 중 한인 남성과 일본계 미국인 남성이 자살 위험률이 다른 아시안에 비해 가장 높았다.

정신건강에 대해 올바른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데는 재정적인 문제가 주요인으로 꼽혔다.

CDC는 BRFSS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작년 기준 우울증 진단을 받은 아시안 아메리칸 3명 중 1명은 비용 문제로 의료기관을 가지 못했다고 밝혔다. 공영라디오방송 NPR도 지난해 진행한 관련 연구조사에서 아시안 아메리칸 40%가 재정적 문제로 (정신 건강 관련) 의료 서비스를 찾지 않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CAP 측은 "오바마케어가 시행되면서 아시안 아메리칸 중 무보험자 수가 현저히 줄긴 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이 높은 보험료로 고통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어 장벽 등 문화적 차이도 의료 기관을 찾는데 걸림돌이 됐다. 연방센서스국이 지난 2008~2012년까지 5년간 실시한 아메리칸커뮤니티서베이(ACS)에 따르면 아시안 아메리칸 중 35%는 영어에 제한을 받고 있었다.

CAP는 언어적 문제는 의료 서비스 접근을 어렵게 할 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받더라도 의료진의 진단을 오인할 가능성이 높아 적합한 치료를 받지 못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 환자들이 의료 서비스를 받을 때 통역사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한 법안(Title VI of the Civil Rights Act of 1964)이 마련돼있다.

하지만 CAP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기준 국내 병원 중 18%만 소속 의료진에게 외국어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수아 인턴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