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군번줄로 돌아온 부친…70대 아들 "자랑스럽다"

한국전 전사 맥대니얼 상사
미군 유해 55구와 고국으로
장남 "인식표 들고 펑펑 울어"
유해 확인 위해 차남 DNA 채취

'찰스 H. 맥대니얼, RA17000585'

68년 만에 돌아온 것은 부친의 녹이 슨 군번줄(인식표)이었다.

지난 1일 한국전 미군 유해 55구와 함께 미국 땅으로 돌아온 찰스 호버트 맥대니얼 상사의 군번줄을 받아든 70대의 두 아들은 한동안 눈을 떼지 못했다. 그리고 이역만리 땅에서 전사한 줄로만 알았던 부친의 인식표 소식을 들었을 때 펑펑 울었던 이야기를 들려줬다.

"국방부로부터 전화를 받은 아내가 '아버지의 인식표를 찾았다'는 소식을 내게 전한 순간 너무나 예상치 못한 일이라 자리에 주저앉아 한동안 울고 말았어요. 감정을 추스리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장남 찰스 맥대니얼 주니어(71)는 "아버지가 실종됐을 당시 전 세 살이었고, 동생은 두 살이었다"며 "사실 어린아이 때라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선 "대부분의 사람은 아버지 없이 살아야 했던 우리 형제의 아픔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고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A)은 8일 국방부 인근 버지니아주 알링턴의 한 호텔에서 육군 1기병사단 8기병연대 소속 육군상사 찰스 맥대니얼의 인식표 전달식을 열었다. 지나간 68년의 세월을 보여주듯 스테인리스 재질의 인식표는 곳곳이 부식돼 있었다.

하지만 군번과 이름이 또렷히 남아 있어 신원은 어렵지 않게 확인됐다.

인디애나 출신의 맥대니얼 상사는 의무부대 소속으로 1950년 8월 파병됐고, 같은 해 11월 미군과 중공군이 첫 조우한 평안북도 운산전투에서 전사한 것으로 추정된다. 8기병연대는 중공군의 기습공격으로 상당한 병력을 잃었고, 특히 3대대의 손실이 컸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대니얼은 중공군의 포위망을 뚫고 탈출한 3대대 생존자 가운데 없었다. DPAA는 이날 "당시 동료 의무부대원은 중공군의 포위 속에서 맥내니얼이 전사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군목으로 전역한 장남과 함께 이날 전달식에 참석한 차남 래리 맥대니얼(70)은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어 집에 있는 사진과 주변 사람들이 전해준 이야기로만 (아버지를) 알 뿐"이라면서도 "난 애국자인 아버지를 진심으로 존경한다. 망설임없이 조국을 위해 목숨을 바치셨다. 그의 애국심과 헌신이 자랑스러울 뿐"이라고 말했다.

두 아들은 가족회의를 거쳐 가장 의미있는 장소에 인식표를 보관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아마도 (아버지의 고향인) 인디애나폴리스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맥대니얼 상사의 인식표는 발견됐지만 그의 유해가 55개의 상자에 실제 들어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이날 DPAA는 유전자(DNA) 검사를 위해 전달식에 참석한 차남 래리의 구강상피세포를 현장에서 채취하기도 했다.

현재 법의학자.역사학자 등이 하와이에서 유해들에 대한 DNA 검사 등 신원확인 작업을 하고 있다. 다만 이들의 신원을 모두 밝혀내는 데는 길게는 수 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현기 특파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