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융자를 잘 받기 위한 요령 [ASK미국 주택 융자-스티브 양·주택융자 컨설턴트]

스티브 양 웰스파고 한인융자담당

▶문= 최근 모기지 금리가 많이 올랐다고 들었습니다. 금리 상승 시기에 융자를 잘 받기 위한 요령들에 대하여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 지난 수개월 동안 모든 금리의 기준이 되는 10년 만기 연방 채권 이자율을 비롯하여 신용카드, 에퀴티라인, 모기지 금리 등 대부분의 금리들이 급격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금리가 지속적 상승하는 때에 융자를 신청하는 손님들은 특별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융자를 신청할 때의 이자율보다 막상 끝날 때의 이자율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 좋은 조건으로 융자를 받기 위해서는 첫째로 여러 렌더들의 이자율을 비교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대형은행이나 융자 브로커 회사 등 융자를 다루는 최소 두세군데의 기관에 문의, 이자율과 융자조건을 비교 한 후 최종 렌더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융자상품이나 융자금액등에 따라 렌더마다 이자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 어떤 렌더에서는 스페셜 이자율을 제공해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자율 비교를 할 때에는 정확히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자율, 포인트, 항목별 비용, 이자율 락인 기간 등에 따라 이자율 즉 가격이 달라지므로 이를 모두 확인 비교해야 합니다. 이는 컴퓨터나 자동차를 구입할 때 사양이나 옵션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둘째로 점보융자로 융자를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점보융자의 이자율이 컨포밍융자의 이자율보다 훨씬 낮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50만 달러의 융자를 점보융자로 받을 때와 컨포밍융자로 받을 때 이자율은 최소 0.375% 이상 차이가 납니다. 융자금액이 68만달러 이상일 경우에는 당연히 점보융자로 융자를 받습니다. 그런데 융자금액이 45만 3천 달러에서 68만 달러 사이에 해당할 경우에는 점보융자로 융자를 해주지 않는 렌더가 많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점보융자는 특히 렌더마다 이자율 차이가 더 많이 나므로 이자율 비교가 더 필요합니다.

셋째로 융자를 신청하면서 바로 이자율을 락인하는 것이 이자율이 상승하는 시기에는 유리합니다. 물론 이자율이 상승한다고 해서 매일같이 오르는 것이 아니지만 융자를 신청하는 순간 이자를 락인하는 것이 이자율 상승 시기에 대체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넷째로, 렌더를 선택해서 융자를 결정했으면 융자 담당자가 원하는 서류를 가능한 한 빨리 완벽하게 준비해서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213)393-633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