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진학하기 위한 필수 학점은? [ASK미국-교육 폴 정 박사]

폴 정/의·치대 컨설팅 그룹 대표

▶문= 의대 진학하기 위해서는 학점을 어느 정도 유지해야 의대에 진학할 수 있을까요?

▶답= 해마다 약 5만 명 이상이 의대를 지원하여 그중 2만 3천 명 정도가 합격 통지서를 받게 된다. 그중에 약 2천5백 명 정도는 의대에 합격했으면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의대 진학을 포기한다. 숫자상으로 단순 비교하면 의대 지원자 중 약 45 % 정도는 미국의 어느 의대든 합격할 수 있다는 결론이다. 만일 미국에서 학교 이름에 상관하지 않고 의사가 되겠다는 꿈만 있다면 의대 진학이 결코 어려운 것 만은 아니다. 그러나 특정 의대, 예를 들어 존스 홉킨스 의대를 꼭 진학하겠다고 할 경우는 합격률이 2- 3 %로 낮아져 합격하는 것이 쉽지가 않다.

문제는 의대를 진학하겠다고 하는 프리 메드 과정의 학생들이 30만 명 이상인데 최종적으로 준비되어 의대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단지 5만 3천 명에불과하다는 것이다. 실상은 준비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이 의대 진학을 포기하고 진로를 바꾸게 된다. 진로를 바꾸는 데는 여러 가지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가장 큰 이유는 학점 유지가 힘들고 MCAT 시험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그렇다면 학점을 어느 정도 유지해야 의대에 진학할 수 있을까? 미국 전체 의대 신입생들의 평균 학점이 3.70이고, 그중에 과학 과목만을 별도로 계산했을 때 학점은 3.64로 보고되고 있다. 그렇다면 의대 지원시 전체 학점이 3.7 전후라면 의대 입학에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은 아시안과, 특히 한인은 다른 인종과 달라서 평균보다는 높은 점수를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하지만 의대 입학이 학점만으로 장담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속단할 필요는 없다.

의대 준비의 시작은 학점 관리에 있다. 대학 1, 2학년 때의 학점에 따라서 의대 준비하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실제로 학점이 높지 않아도 의대에 합격한 학생들의 경우 봉사활동과 병원에서 의사들을 돕는 일을 꾸준히 한 것이 장점으로 부각되어 인터뷰 요청을 받았고, 인터뷰에서 자기의 경험을 현실감 있게 잘 표현한 것이 합격의 요인이 되기도 했다. 의대 역시 단순히 학습 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원했다면 학점과 MCAT 점수가 높은 지원자를 선발했을 것이다. 그러나 학점이 낮아 상대적으로 합격 가능성은 적을지라도 의사가 되고자 하는 열정과 봉사정신을 충분히 보여 준다면 합격이 요인이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