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택 개발 키워드는 '건강한 생활'

문 밖 트레일로 이어지는 커뮤니티 인기
주택 공기 정화시스템 설치 증가
개방형 구조 속 나만의 공간 늘어

주택소유주가 정신과 육체적 웰빙을 선호하면서 다양한 건강관련 편의시설을 갖춘 주택을 짓고 있다.
깨끗하고 공간이 연결되고 독소 없는 건강한 주택환경이 커뮤니티 주택개발 및 단독주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주택소유주가 주택에서 신체 및 정신적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다.

개발업자들도 이 콘셉트를 개발 및 건축 프로젝트에 적용시키며 다양한 건강관련 편의시설이 바이어의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 예로 애틀랜타 외곽 1200에이커 규모의 커뮤니티인 서렌브(Serenbe)는 건강한 생활과 주택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 중이다. 이 프로젝트에는 지하수 및 지하열을 이용한 지열 냉난방(geothermal heating and cooling), 태양열 에너지, 자연접근성, 식용식물 조경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런 특징은 주택소유주가 문 밖으로 나가면 바로 자연 속에서 수 마일을 걸어갈 수 있는 트레일이 있는 멋진 환경을 선사하고 있다. 건강한 라이프로 이끄는 주택 편의시설은 지금 전국적으로 두드러지는 추세다.

최근 건설업자와 부동산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식재료 음식성분을 궁금해 하는 것처럼 바이어들이 주택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리얼터매거진은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로 이끄는 주택 트렌드를 소개했다.

▶친환경 디자인

건강한 주택의 상징인 '친환경 디자인'은 주택거주자들이 자연에 더 가깝게 생활하는 것이 기본 개념이다.

콜로라도주 실버손(Silverthorne) 지역 산 측면에 건축 중인 서밋 스카이 랜치(Summit Sky Ranch)는 주변 자연경관을 보존하기 위해 아스펜 나무숲 사이에 240채 주택을 짓고 있다. 건축재료는 그 지역에서 생산되는 천연재료다. 5마일에 이르는 커뮤니티 트레일부터 10에이커 규모의 호수와 모래사장 등 모든 개발 프로젝트는 가족, 이웃, 야외활동을 즐기는 모든 사람들이 콜로라도 천혜의 자연 속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창문과 현관문 기술의 진보도 실내에서 자연을 보다 가깝게 느끼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많은 창문 시스템은 창문을 통해 보는 시야에 장애물이 없고 자연광이 들어오도록 포괄적인 디자인으로 설치되고 있다.

문 제조업체들은 더 많은 유리를 이용하거나 접거나 미닫이 문을 통해 실외 자연을 더 가깝게 느끼도록 돕고 있다.

▶공기 및 수질 개선

수 년동안 건축업자들은 주택을 더 따뜻하게 또는 시원하게 만들기 위해 보다 완벽한 건물외벽을 만드는 데 중점을 뒀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일부 디자인은 실내 곰팡이 증가와 주택 실내에서 발생하는 개스로 인한 공기오염으로 신선한 공기를 없애는 결과를 초래했다.

주택소유주는 주택 안에 사용되는 모든 제품과 가구를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왜냐하면, 인체에 유해한 냄새를 풍기는 것이 페인트, 나무바닥, 카펫, 밀봉제(sealant) 문제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부 플러그인 공기청정제는 합성성분으로 오히려 실내 공기질을 나쁘게 할 수 있다. 실내 벽을 장식하는 멋진 빈티지 농장 나무 또한 친환경처럼 보이지만 페인트 등 작업처리 과정으로 인해 실내공기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주택소유주가 개조를 많이 하면 원래 주택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해당 공기 시스템을 손상시킬 수 있다.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신규주택에 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하거나 기존 주택에도 설치할 것이 권장되고 있다. 시스템은 크기와 구조에 따라 5000-1만5000달러까지 비용이 들며 특히 호흡기 질환이 있는 아이가 있는 젊은 부부나 시니어 주택소유주에게 필요하다.

직접 공기, 물, 곰팡이 등을 테스트하려면 라이프 퓨어(Life Pure) 같은 회사의 테스트 키트를 구입해 검사해본다. 물 및 공기 일체형 테스트 키트는 800달러, 곰팡이와 알레르기 테스트 키트는 450달러, 식수품질 테스트는 250달러다. 또는 증가하고 있는 주택건강 인스펙터를 고용해 검사할 수 있다.

▶주택에서 직접 식재료 재배

모든 사람들이 구입하는 식재료가 어디에서 재배되었는지 알고 싶어한다. 이런 추세로 최근 식용 가능한 식물을 키우는 정원이 활기를 띠고 있다. 유타지역 조경디자인 협회에 따르면 고객의 75%가 야채와 허브 정원 조성을 요청하고 있다. 야채가 없는 정원을 원하는 주택소유주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북가주 지역에서는 주택소유주 80-90%가 마당에 과일 나무 심기를 요청하고 있다. 물론 모든 주택과 모든 지역에 식용 식물과 과일 나무 재배 환경이 허락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공간이 적은 사람들을 위해 온실타입의 창문을 추가하거나 테라리움(terrariums) 같이 식물을 유리용기에 넣어 실내에서 매달아 기르는 것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인공조명 개선

온도와 밝기를 변화시키는 실내전구는 사람의 24시간 리듬을 보완하고 기분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하루종일 빛에 따라 자동으로 바뀌도록 프로그래밍을 조절할 수도 있다. 전구는 아침에는 더 밝고 차갑게 저녁에는 밝기를 줄이고 따뜻한 빛으로 바뀐다. 이런 기능은 전구의 켈빈 온도(Kelvin temperature)로 측정된다.

이전에는 높은 비용 때문에 상업건물에서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최근 주거지역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가격도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인 제품은 GE의 C 슬립과 필립스의 휴 화이트 앰비언스다. 각각 74.99(4팩), 47.99달러(2팩).

▶떠오르는 나만의 공간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은 정서적 및 신체적 건강에 분명히 도움이 된다. 하지만, 점점 커지는 주방과 개방형 구조(open floor plans)로 집 안에 개인공간이 사라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독서, 요가, 명상, 게임 같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을 원하고 있다. 10피트 ×10피트 정도 작더라도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인기다. 청색과 회색 등 차분하고 다소 어두운 페인트를 칠하고 모피와 자수 같은 풍부하고 편안한 질감의 천을 사용하고 유기농 향초를 놓는 등 꾸미고 있다. 이런 공간은 TV 같은 전자제품을 없애고 가능하면 뒷마당 같이 자연과 연결된 위치가 좋다. 또는 지하실에 방음과 스크린을 설치하고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은영 객원 기자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