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선 스캔들' 갈라선 여론…"아직 전쟁중"

하버드대 여론조사
'러시아 수사' 찬반 팽팽
"힐러리 조사" 목소리도

지난해 미국 대선 정국을 출렁이게 한 공화-민주 양당 후보의 스캔들을 놓고 미국인들의 여론이 극명히 엇갈리고 있다.

러시아 스캔들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수사로 러시아 측과 트럼프 캠프의 '내통'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는 여론 못지않게 힐러리 클린턴 전 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한 수사 필요성과 특검에 대한 불신 여론 역시 만만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념·당파에 양분된 미국 = 17일 발표된 하버드대 미국정치학센터(CAPS)-해리스폴의 여론조사는 이처럼 양분된 미국의 여론을 여실히 보여준다.



응답자의 38%는 뮬러 특검이 현재까지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서 내통 혐의의 증거를 잡았다고 믿지만, 36%는 그렇게 볼만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고 답했다. 나머지 27%는 '모른다'고 했다.

무엇보다 사법당국이 클린턴 대선캠프도 함께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이 무려 70%에 가깝게 나온 점이 주목된다. 지난해 대선 스캔들 수사와 관련해 응답자 중 가장 많은 44%가 '트럼프 캠프와 힐러리 캠프 양쪽 모두를 함께 수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27%는 트럼프 캠프만, 21%는 힐러리 캠프만 수사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양쪽 캠프 모두를 수사해야 한다는 응답과 힐러리 캠프만 수사해야 한다는 응답을 합치면, 현재 공식 수사 선상의 밖에 있는 힐러리 캠프도 수사해야 한다는 비율이 65%에 달한 것이다.

마크 펜 CAPS-해리스폴 이사는 "대중은 이 수사가 우리의 민주주의를 돕는 게 아니라 훼손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만약 수사한다면 압도적으로 많은 다수가 클린턴 측도 수사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코너에 몰리는 힐러리와 뮬러 = '칼자루'를 쥔 뮬러 특검에 대한 여론 역시 양분된다.

그를 지지한다는 응답과 지지하지 않는다는 대답이 각각 33%와 31%로 오차범위 안에서 팽팽하게 맞섰다. 또 뮬러가 트럼프 캠프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를 지휘하는 것 자체가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 규정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절반이 넘는 54%에 달했다.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의 전임자로 직무상 관계는 물론 개인적 친분까지 있는 뮬러가 코미를 해임한 트럼프 대통령 관련 수사를 맡는 것은 문제라는 게 미국민 다수의 여론인 셈이다.

클린턴에 대한 여론도 상당히 좋지 않게 돌아가고 있다.

'러시아 스캔들' 수사의 단초가 된 이른바 '트럼프 X파일'의 제작과 유포를 힐러리 캠프와 민주당전국위원회(DNC)가 뒷돈을 대고 사주했다는 의혹과 관련, 가장 많은 61%의 응답자가 클린턴과 DNC를 당장 수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X파일의 신빙성을 묻는 항목에서도 역시 다수인 66%의 응답자가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답했다. X파일의 정보에 의존해 수사나 조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응답자도 58%나 됐다.

클린턴 재단의 러시아 우라늄 계약 의혹을 수사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도 다수인 65%가 '반드시 수사해야 한다'고 답했다.

CAPS/해리스폴이 권위 있는 조사기관인 데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민주당 지지 비율이 더 높았는데도 클린턴과 뮬러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드러난 점도 눈에 띈다.

이번 조사는 지난 11~14일 전국 성인 남녀 2천350명을 상대로 진행됐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