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환경오염 조기사망 매년 900만명…전쟁·갖은 폭력 사망자의 15배

의학학술지 란셋 보고서
92%는 개도국에서 발생

공기와 물 등 환경오염이 세계적으로 매년 900만 명의 조기 사망을 유발하고, 세계 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국제 의학학술지 란셋은 19일 게재한 '오염과 건강 위원회' 보고서를 통해 "2015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환경 오염과 관련된 질병으로 인해 연간 900만 명이 조기 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염과 건강 위원회는 란셋이 자체 구성한 위원회로, 미국·캐나다·독일 등 각국의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연간 900만 명의 사망자 수는 전 세계 사망자 6명 중 1명에 해당하며 에이즈(AIDS)나 결핵,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를 더한 것의 3배에 이르고, 전쟁과 다양한 폭력으로 사망하는 사람 숫자의 15배라고 란셋은 설명했다.

가장 치명적인 환경오염은 대기오염이었다. 매년 650만명이 대기오염으로 인해 기대수명 보다 짧은 생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오염은 실내와 실외를 가리지 않았다. 차량과 공장 등에서 배출하는 유해가스는 물론이고, 난방과 요리를 위해 집에서 사용하는 연료도 원인으로 지목됐다. 오염된 공기는 심장병, 뇌졸중, 폐암, 만성폐쇄성질환 등 전염성이 없는 질환으로 이어졌다.



전염병과 기생충을 퍼뜨리는 수질오염은 180만명, 독성물질 노출과 2차 흡연을 포함한 사업장 공해는 80만명, 납중독은 50만명의 조기 사망자를 내는 것으로 추산됐다. 특히 사업장 공해 가운데 염색공장 노동자는 방광암에, 석면에 노출된 노동자는 폐암과 중피종 등 다양함 질환과 연결됐다.

이 같은 조기 사망의 92%는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했다. 최악의 국가는 인도와 중국으로 환경오염에 따른 조기 사망자가 각각 250만명, 180만명에 달했다.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마다가스카르도 환경오염 위험국으로 이들 나라에서 전체 사망자의 4분의 1이 환경오염 질환으로 숨졌다.

그러나 선진국도 환경오염 피해에서 예외는 아니었다. 러시아와 미국은 조기 사망자가 많은 10개국 안에 들었다. 영국, 일본, 독일은 사업장 공해에 따른 사망자가 10위 안이었다.

오염과 관련된 질병 탓에 개도국에서는 전체 치료비의 7%가 오염 관련 질병 치료비로 쓰이는 것으로 분석됐고 이로 인해 국내총생산(GDP)의 2% 정도가 줄어드는 것으로 평가됐다.

전 세계적으로는 연간 4조6000억 달러, 세계 경제 생산의 6.2% 정도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란셋 위원회는 보고서를 통해 "오염은 단순한 환경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건강과 안녕에 대한 심각하고도 주요한 위협"이라고 강조하면서 환경오염이 인류 사회의 지속적인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