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절수형 변기로 교체…연 130불 절약

에너지스타 가전제품으로 비용 절감
신형 세탁기, 물 사용량 75%까지 줄여
에너지 43% 주택 냉난방에 사용

10월은 에너지효율의 날이 있는 달이다. 에너지 비용은 조금만 신경쓰고 생활 속 습관만 바꿔도 얼마든지 절약할 수 있으며 친환경에도 기여할 수 있다.

#풀러턴에 사는 김수현(39세)씨는 환경보호국(EPA)의 워터센스(WaterSense) 인증제품을 사용했을 때 물을 약 20% 절약할 수 있다는 기사를 읽고 최근 변기를 교체했다. 기사에는 절수형 변기가 수도세의 10~12%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김씨가 사용하던 이전 변기는 한 번 물을 내릴 때 마다 6갤런의 물이 사용됐지만, 워터센스 인증 변기로 교체한 후에는 1.6갤런밖에 들지 않아 수도세를 연간 130달러 이상 절약하는 효과를 봤다.

#사우스패서디나에 거주하는 정가영(41세)씨는 1년 전 새로운 습관이 생겼다.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나 리빙룸 램프, 토스터기, 커피머신 등의 코드를 뽑아두는 것이다. 정씨는 전원을 끄거나 코드를 뽑아두는 것만으로 매달 전기료가 평균 23달러나 줄어 연간 270달러 가량 절약하고 있다.

제품의 에너지효율 기준이 높아지고 생활 속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내용이 다양하게 홍보되면서 이를 활용하는 가정은 해마다 수백 달러 이상의 에너지 비용을 절약하고 있다. 에너지스타(Energy Star)나 에너지가이드(EnergyGuide)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오랜 기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제품을 쉽게 고를 수 있다. 일반적인 가정집의 경우 에너지 비용의 43%는 집을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한 16%는 세탁 및 샤워 등을 위해 물을 가열하는데 이용된다. 가전제품은 세 번째로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항목으로 전체 에너지비용의 9%를 차지한다.



환경보호국(EPA) 자료에 따르면 가전제품 중에서 드라이어는 769kWh의 에너지를, 냉장고는 596kWh, 세탁기 590kWh, 식기세척기 206 kWh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탁기

에너지스타에 따르면 에너지스타 라벨이 부착된 새 제품은 20년 전 세탁기 보다 약 70~75% 정도 적은 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시중에 나와있는 에너지스타 인증 세탁기는 첨단 테크놀러지로 에너지를 훨씬 적게 사용한다. 하지만 세탁기에 비해 대부분 건조기의 에너지 효율은 지난 20년간 크게 향상되지 않았다. 건조기는 1년 동안 새 냉장고, 세탁기 및 식기세척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조기를 선택할 때 노란 에너지가이드 스티커를 살펴보면 제품의 연간 에너지 비용과 전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스타 인증 건조기는 기존 모델보다 전기 사용량이 20% 적어 수명기간 동안 전기 요금이 210달러 절감된다. 세탁기와 다르게 제조업체가 드라이어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적다. 하지만 습기센서 및 더 정교한 제어 기능을 갖춘 모델은 에너지를 덜 사용한다.

세탁법을 조금만 바꿔도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드럼세탁기로 불리는 프런트로더는 물을 덜 사용하고 드럼 스핀이 빨라 물 추출을 많이해 건조시간을 단축한다. 또한 가능한 찬물을 사용하고 빨래를 모아서 한 번에 하며 HE(High-Efficiency) 세제를 사용하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드라이어는 무엇보다 거름망(lint screen)청소가 필수다. 또한 비슷한 재질의 빨래끼리 말려야 한다. 무거운 면과 가벼운 원단을 함께 말리지 않도록 한다. 에너지스타 건조기 모델은 고급 습기센서가 내장되어 옷이 건조되면 자동으로 꺼지는 것도 장점이다. 에너지스타가 인증한 2017년 최고 에너지 효율 세탁기는 다음과 같다.

▶삼성WF56H9100AW

15분 스피드 워시 포함 7개 세탁 사이클, 콜드워시, 스마트폰에서 사이클 다운로드, 저진동 테크놀러지, 5.6큐빅, 연간 에너지 사용량 135kWh, 연간 물 사용량 4429갤런, 599달러.

▶켄모어 엘리트41072

스팀 크리닝, 키즈 웨어 워시 사이클, 전국과학재단(NSF) 인증 살균 옵션. 5.2큐빅, 연간 에너지사용량120 kWh, 연간 물사용량 4880갤런, 1058.81달러.

▶LG WM9500HKA

스팀 테크놀러지를 사용한 대용량 터보워시, 와이파이 연결, 5.8큐빅, 연간 에너지사용량 120kWh, 연간 물 사용량 5437갤런, 1795.10달러.

▶LG WT7700HVA

콜드워시, 패스트 앤 크린 터보워시, 천식알러지재단(AAFA) 인증 스팀 앨러지 사이클 테크놀러지 장착, 와이파이 연결, 5.7큐빅, 연간 에너지사용량 150kWh, 연간 물 사용량 5381갤런, 1435.10달러.

식기세척기

식기세척기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해 물을 가열하고 세척사이클을 실행하며 식기를 건조시킨다. 1994년 이전에 제조된 식기세척기는 사이클 당 10갤런 이상의 물을 낭비한다. 하지만 에너지스타 인증 세척기는 수명기간 동안 평균 3870갤런의 물을 절약할 수 있다.

에너지스타 식기세척기의 가장 큰 특징은 소일센서(soil sensor)다. 세척 과정 전 과정에서 접시가 얼마나 오염되어 있는지 테스트하고 최소한의 물과 에너지 사용으로 최적의 세척을 위해 사이클을 자동으로 조정한다. 이런 식기세척기는 24인치 기준 4~6갤런의 물만으로도 충분하다. 또한 필터링이 향상되어 잔여 음식물에 따라 세척주기를 조정해 세제와 물의 사용을 효율적으로 만든다. 에너지스타 식기세척기는 유틸리티 회사로부터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구입할 때 확인한다.

에너지국에서 제안하는 에너지 절약팁은 세탁기처럼 설겆이 그릇을 모아 한 번에 세척하는 것이다. 접시의 음식물을 대충 제거하고 식기세척기에 넣는다. 소일센서가 있는 디시워셔는 그릇이 너무 깨끗한 것을 감지하면 가볍게 씻어 음식물이 그릇에 남을 수 있다. 식기세척기에 건조 옵션이 있지만 기능을 끄고 자연 건조를 시키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2017년 최고 에너지 효율 식기세척기는 다음과 같다.

▶키친에이드KDTM354ESS

크린 워터 세척시스템, 미리 세척하는 프로스크럽, 팬이나 냄비도 건조하는 어드밴스 프로드라이 기능, 24인치, 999달러.

▶켄모어14573

접시 두 면에 분사하는 파워웨이브 스프레이, 최소한의 물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스마트워시 HE 사이클 기능, 24인치, 640달러.

▶보시 500시리즈SHX65T55UC

최저소음 인증, 30% 용량 추가, 9개 랙포지션 조정 가능, 연간 에너지 사용량 259kwh, 949달러.

▶월풀WDF540PADM

5세척 사이클, 소일센서, 퀵워시, 고온세척, 헤비듀티 워시, 세척시간 타이머 기능, 23 7/8인치, 489.10달러.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