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파트 B 늦게 가입하면 벌금 부과

메디케어 가입하려면

신분, 소셜연금 수령 여부에 따른 메디케어(Medicare) 수혜 자격은 물론 혜택 범위, 추가 보조플랜 구입까지 다양한 궁금함이 분출되는 시기다. 가입에 필요한 절차도 함께 확인해 본다. 참고로 사회보장국은 온라인 가입을 적극 독려하고 있다. 보장국 사이트(www.ssa.gov) 오른쪽 상단에는 한국어 메뉴도 구비되어 있다. 온라인 가입후에는 개인 계정(www.mymedicare.gov/registration.aspx)을 만들어 놓으면 클레임 정보, 소식, 디덕터블 현황, 예방 의료서비스 등의 내용을 열람할 수 있다.

자격 조건

만 65세가 된 시니어들에게 자격이 주어지며 40분기 즉 10년 동안 메디케어 택스를 납부한 경우에만 가입이 가능하다. 은퇴 여부와 관계없이 65세 이상 시민권자 또는 5년 이상 연속 거주한 영주권자들에게 자격이 주어지며 배우자를 통한 혜택도 가능하다. 초기 가입은 65세 생일 3개월 전에 가능하며 가입 가능 기간은 6개월이다.

전문가들은 최소한 생일 6개월 전에는 가입 여부를 판단하고 관련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0년을 채우지 못한 경우에는 파트 A가 무료로 제공되지 않으며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물론 파트 B도 마찬가지다.



구비할 정보

가입자 또는 배우자의 생년월일, 출생지, 영주권 번호(영주권자 경우), 주소, 연락 번호, 이메일 주소, 수입 및 세금보고 증명 서류, 현재 가입 (직장)보험의 커버리지 시작과 종료 시점, 메디케이드(가주는 메디캘) 번호와 종료 시점. (필요시) 혼인 및 이혼 증명 서류 등을 준비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시 10~30분 소요.

가입 내용

메디케어 가입 자격이 충족되는 경우엔 먼저 HMO 또는 PPO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파트 A(병원보험), 파트 B(의료보험)은 소셜연금을 수령하고 있거나 장애가 있는 경우, 또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경우엔 자동 가입이 이뤄진다. 또한 처방약 플랜 또는 보충플랜에도 가입할 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이들 플랜은 사전에 전문가 또는 의료진들과 충분한 상의를 거쳐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른 보험이 있다면

메디케어와 함께 다른 보험을 갖고 있다면 진료와 투약에 대해 각각 비용 지출이 다른 방식으로 진행될 수 있다. '코디네이션 베니핏'이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다른 보험이나 메디케어중 어느 곳에서 먼저 비용을 지불할 것인 지 결정하는데 '첫번째 지불자'가 먼저 내고 남은 비용을 '두번째 지불자'가 내게된다. 때로는 세번째로 지불하는 보험도 있을 수 있다. 첫번째 지불을 하는 보험은 커버리지 안에서 최대로 지불을 일단 하고 두번째는 커버 되지 않은 남은 금액을 지불한다. 만약 직장 보험이 두번째 지불자라면 파트 B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권한다. 의료서비스를 제공한 병원측은 직장 보험에서 받은 비용이 불충분할 경우 메디케어에 120일 안에 또다른 청구서를 보내게 된다.

파트 B 늑장 가입 벌금?

현장의 에이전트들이 가장 안타깝게 여기는 부분이 바로 파트 B를 늦게 가입할 경우 부과되는 벌금이다. 파트 B에 가입자격이 되지만 가입을 하지않으면 프리미엄이 10% 올라간다. 다만 특별 가입 기간에 해당되는 경우는 제외된다. 특별 가입 기간에 해당되는 경우는 본인이나 배우자가 여전히 일을 하면서 직장을 통해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는 경우다. 초기 가입 기간에 가입하지 않아 벌금을 내고 있고 다시 파트 B에 가입을 원할 경우엔 1월 1일부터 3월 31일 사이의 일반 가입 기간을 활용하면 된다. 이 경우 파트 B 혜택은 7월 1일부터 시작된다.

이혼 또는 사망한 배우자 근로 크레딧

이혼한 배우자일 경우는 결혼 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며 60세 이전에 재혼하지 않았다면 가능하다. 배우자 사망시 생존 배우자는 결혼을 1년 이상 유지했고 역시 60세 이전에 재혼하지 않았다면 사망한 배우자의 크레딧을 이용해 메디케어에 가입할 수 있다. 파트 A는 무료(10년 이하는 비용 지불)이며 파트 B 보험료만 납부하면 된다. 물론 사망 증명, 결혼 증명 서류들을 모두 제출해야 한다.

처방약 플랜 도움 필요하면

계속 오르기만 하는 처방약 가격을 지원해주는 프로그램(Extra Help)이 있다. 다만 조건이 있다. 가입자 1인일 경우 연수입이 1만3640달러를 넘지 않아야 하며 2인 가족은 2만7250달러를 넘으면 안된다. 다만 집, 차, 동산, 생명보험, SSI 등은 수입에 포함되지 않는다. 가입 문의전화는 (800)772-1213.

카드는 언제 오나

신청후 30일 가량이 지나면 우편으로 카드가 배달된다. 만약 메디케어 가입 증명이 더 일찍 필요하면 사회보장국에 요청해 10일내에 가입을 증명하는 서류를 받아볼 수 있다.

카드 교체 및 주소 변경

카드를 분실했거나 망가졌다면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또한 이주나 사정상 주소를 변경할 경우에는 사회보장국 온라인 구좌를 이용해 손쉽게 바꿀 수 있다. 필요시 지역 사회보장국 사무실은 웹사이트(https://secure.ssa.gov/ICON/main.jsp)에서 집코드를 입력하면 찾아준다.


최인성 기자 choi.inse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