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박해영 산부인과 전문의가 말하는 중년 여성의 분비물 증상

65세의 여성이 생식기 분비물로 인해 병원을 찾아 왔습니다. 분비물을 현미경으로 검사해보니 적혈구가 다량 검출됐고 외음부 밑에 조그마한 콩알 크기의 용종이 관찰됐습니다.

일단은 적혈구가 보이면 자궁에서 소량의 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이런 경우는 자궁을 정밀하게 조사해서, 암 조직이 있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내시경 검사에서 암세포는 발견이 안되었고 용종만 관찰됐습니다.

외음부 밑에 나타난 조그만한 용종을 조직검사 해보니 상피암으로 판명됐습니다. 상피암은 자칫잘못하면 생명에 위험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 환자의 암은 외음부암입니다. 외음부암은 전체 여성 암의 5% 미만을 차지하고, 주로 60% 정도 대음순과 소음순에 발생되고, 15% 정도는 음핵에, 그리고. 10%정도 회음부에서 발견됩니다. 비교적 드문 질병인 회음부암은 대부분 50세 이상에서 발견되고, 가끔 40세 미만에도 발견이 됩니다.



증상으로는 생리에 관계없이 출혈이 생기고, 이상한 냉대하증이 나타나며 외음부에 극한 가려움증이나 통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외음부 피부가 하얗고 거칠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진단이 가장 치료 성과를 좋게 하며 검진 시에 이상이 발견되면 바로 조직검사를 실시합니다. 암이 진단되면 외음부 이외의 다른 장기로 퍼지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검사도 꼭 필요합니다.

0기는 상피내암이며 초기입니다. 암이 외음부에만 국한되고, 피부표층에서만 발견됩니다.

1기암은 외음부와 회음부 그리고 질과 항문 사이 세포조직에 생깁니다. 크기는 2cm 미만이고, 임파선 전이가 없습니다.

2기암은외음부나 회음부에서 발견되고 2cm보다 더 크고 임파선 전이가 없습니다.

3기암은 그 크기에 상관없이 요도의 하부, 질, 항문까지 퍼지거나, 임파선에 전이된 경우입니다.

4기암은 여기저기 퍼진 경우입니다.

60세 여성은 10%가 그렇듯이 회음부에만 암이 발견되었고, 그 크기가 2cm미만이며 다른 곳으로 전이가 없어 1기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술만 하면 완치됩니다. 만약 산부인과에서 발견을 못했으면 암이 자라서 사망까지 갈 수 있습니다.

자궁을 들어낸 많은 여성들은 자궁이 없으니까 자궁암 검사가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궁이 없어도 Pap smear 를 실시해야 질암을 발견할 수가 있고, 또 Pap smear 를 통해 외음부의 이상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상이 있으면 조직검사를 실시 암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대부분의 한국여성들은 '나이가 들면 애를 낳지 않으니 산부인과 갈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정기검진과 암검사는 나이가 들수록 더 필요한 검사입니다

문의 : 213-739-1025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