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다가온 미래 '팟캐스트'…콘텐트 혁명 시작됐다

아마추어들의 개인 방송으로 출발
세계는 본격적인 오디오 지식전쟁

"팟캐스트(podcast)가 세상 사람들의 생각을 바꿔가고 있다."

들고 다니며 즐기는 모바일 기기로 시작된 콘텐트 혁명이 일상 속으로 점차 스며들고 있는 가운데 미주 한인사회에도 중앙일보 교육 팟캐스트 '교육 카페'가 시작되면서 팟캐스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팟캐스트란

원래 팟캐스트는 애플의 '아이팟(ipod)'과 방송을 뜻하는 '브로드캐스트(broadcast)'의 합성어로 아이팟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오디오 및 비디오 콘텐트를 말했다. 초창기에는 대학에서 강좌를 올리는 등 콘텐트가 그리 많지 않았다. 2004년 9월28일엔 겨우 24건에 불과했던 것이 1년만에 수백만 건에 달하게 됐다. 라디오나 TV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보고 들을 수 있는데 반해 그냥 녹음및 녹화물인 팟캐스트는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소수 매니어의 전유물이었던 팟캐스트가 폭발적인 성장은 2005년 6월 애플의 아이튠스 소프트웨어에 팟캐스팅 기능을 추가하면서 시작됐다. 사실 초창기 팟캐스트는 촌스럽고 아마추어적이었다. 하지만 기존 방송사들이 참가하면서 쓰임새가 달라졌다. 공중에 전파로 쏘는 것과 아이튠스를 통해서 송출하는 것이나 방송사 입장에선 차이가 없었고 그래서 뉴스나 토크쇼가 팟캐스트 형태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한국 팟캐스트

한국에서는 2011년 나꼼수로 인해 팟캐스트가 대중화됐다. 이제는 팟캐스트를 제작하고 소비하는 사용자층이 급격하게 늘어났다. 기본적으로 아이폰 IOS 중심의 아이튠스 팟캐스트 중심에서 현재는 삼성이나 LG의 안드로이드 방식 팟캐스팅도 소비할 수 있는 구조로 발전했다.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팟빵(podbbang.com)과 이지팟캐스터(espodcaster.com)가 있다.

팟캐스트의 대중화를 바탕으로 전문 스튜디오도 등장했는데, 팟빵에서 운영하는 '팟빵스튜디오'와 팟캐스트 전문 스튜디오로 '스튜디오 자몽'(http://www.studiozamong.com)이 대표적이다. 한국에서만 7000여 개 이상의 다양한 방송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웬만한 방송의 프로그램이 올라 있고 팟캐스트만을 위한 녹음 방송도 많이 제작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콘텐트 혁명 촉발

인터넷 발전으로 촉발된 콘텐트 혁명에 불을 지른 2가지가 바로 유튜브와 팟캐스트다. 유튜브는 주로 동영상을 위주로 시청하는 것이고 팟캐스트는 파일 크기를 작게 해서 모바일에서 주로 듣는다. 라디오 대신 팟캐스트앱을 틀어놓고 자신이 좋아하는 방송을 청취하는 것이 이제 낯선 일이 아니다. 특히 나홀로 통근족의 경우 깆노 방송국 라디오 프로그램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를 애용하고 있다.

팟캐스트의 발전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전문 정보, 다른 생각에 대해서 더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특히 한국에서는 15분짜리 프로그램으로 세상을 바꾸는 시간 방송의 경우 666개의 에피소드가 업로드돼 있다. 다시 말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666개나 들어볼 수 있다는 얘기다. 새로운 시대에 도래한 가히 문화혁명이라 불릴만하다.

LA한인타운 거주 김중민씨는 "신문이나 TV방송은 경우에 따라서 사람들의 일방적인 주장을 듣게 돼 동의하기 어려울때가 많다"며 "하지만 나랑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의 얘기를 팟캐스트에서 찾아 들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또 "큰 아들이 중학교때 이민와서 프로그래머가 되려고 고민중이었다가 '나는 프로그래머다'라는 방송을 듣고서 생각을 굳혔다"며 "주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조언을 팟캐스트로 알게 돼 매우 기뻐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교육카페 '교육수다 박수다'에 진행자로 출연중인 양민 교육컨설턴트는 "25년 이상 교육 컨설팅을 해오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소수의 학생들에게만 주는 것이 아쉬웠다"며 "학부모들이 미국에서 자녀를 학교에 보내면서 궁금했던 것,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소개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장병희 기자

- 모바일로 팟캐스트 듣는 방법 자세히 보기
- PC로 팟캐스트 듣는 방법 자세히 보기
- 중앙일보 교육카페 : 살아있는 생생 교육정보를 전해 드립니다
- 에듀팟의 정보·교육수다의 재미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