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생명보험, 수혜자에게 일시금으로 지급되는 경우 관리가 걱정입니다 [ASK미국-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유니스 림 재정전문가

▶문= 30대 가장입니다. 와이프는 전업주부이고 두 자녀가 있는데 두 아이 모두 미성년자이고 한 아이는 발달 장애가 있습니다. 가족을 위해 100만 달러 정도의 생명보험 가입을 원하는데 제가 사망한 경우 한 번에 돈이 지불되면 관리가 잘 될까 걱정입니다. 조언 부탁합니다.

▶답= 생명보험을 가입할 때는 수혜자(Beneficiary)를 지정하게 됩니다. 수혜자는 한 명에게 100% 지급을 지정해도 되고 여러 명의 수혜자에게 원하는 만큼 지정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아내에게 50% 아이 두 명에게 25%씩 맞출 수 있습니다.

만약 한 번에 큰 돈이 지급되는 것을 걱정한다면 지급 기간이나 방법을 미리 정해놓을 수 있는 생명 보험 상품이 있습니다. 아픈 아이가 큰 돈을 한 번에 받는 것이 걱정이 되는 경우 최대 25년까지 지급을 나누어서 연금형태로 받을 수 있도록 가입 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입자가 50만 달러의 생명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10만 달러는 즉시 받고 30만 달러는 10년에 걸쳐 나눠서 지급받고 남은 10만 달러는 10년 후 받게 되는 등의 맞춤 연금 설정이 가능합니다. 나눠 받기 때문에 생전에 내시는 보험료 금액도 줄일 수 있으며 보험료를 줄이지 않아도 된다면 받는 보험 지불액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옵션을 인컴 프로텍션 옵션(Income Protection Option)이라고 하는데 보험료를 줄이거나 보험 지불액을 늘리는 혜택은 물론이고 수혜자에게 가입자가 원하는 방법이나 금액으로 생명 보험금 혜택을 미리 설정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한 예로 미성년자나 몸이 아픈 자녀를 수혜자로 정하는 경우 부모가 없는 상황에서 갑자기 큰 보험금을 일시불로 받을 때 주위를 통해서 또는 본인 자신에게 부정적 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경우 한 번에 지불하는 것보다 연금 형태로 장기간에 걸쳐 나눠 생활비를 받다가 아이가 성인이 되어 준비가 되었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목돈으로 한 번에 수령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설정을 하는 경우 부모가 남긴 생명 보험금으로 어린 자녀들이 큰 돈 관리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조금은 덜 수 있을 것이며 비용 절감은 물론 효과적인 상속 계획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의: (310) 961-725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