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좀 불편해도 구입한 차 최대한 오래 타라"

새 차 구입 1년 미루면 수천 달러 절약
와이퍼·퓨즈 등 소모품은 직접 수리를

김씨는 최근 11년 동안 운전했던 캠리를 팔았다. 12만 마일이 넘은 캠리를 그동안 큰 고장 없이 잘 유지해 왔고 차 할부도 끝나 경제적인 부담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엔진 수리 견적을 1000달러 넘게 받았다. 오랫동안 유지해온 차에 싫증이 나고 수리비도 부담스러운 김씨는 3500달러에 팔고 새 차를 리스했다.

하지만 새 차 구입을 위한 다운페이 외 매달 리스 비용과 프리미엄 개스를 넣으면서 생활비에서 400달러 이상 초과 지출이 생겼다. 김씨의 선택은 현명했을까.

많은 사람이 생활비를 절약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지만 의외로 차 유지 비용에 대해서는 너그러운 경향이 있다. 자신의 주머니에서 나가는 지출인데 생활비와 차 유지 비용을 별도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생활비 품목을 조목조목 적어보면 차 유지에 드는 비용은 생각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전국자동차협회(AAA)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소유 및 유지에 드는 비용은 거의 2% 정도 줄었다. 개스값이 떨어지고 자동차 보험 이자율이 다소 낮아졌기 때문이다. 좀더 적극적으로 자동차 비용을 절약하고 싶다면 구입한 차를 최대한 오래 유지해야 한다.

최근 미국경제가 어려워지면서 미국인들 자동차 소유 기간이 늘어나고 있다. 오토퍼시픽에 따르면 2005년에 3만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 46%가 향후 4년 동안 새 차 구입을 할 계획이 없다고 답했지만 올해는 59%로 늘었다. 많은 소비자들이 평균 3~5년마다 차를 바꾸지만 최근 들어 자동차 소유 기간이 늘어나고 있다. 몇몇 자동차 회사에서 10년 워런티를 제공하는 것도 소비자들이 새 차 구입을 미루는데 영향을 주는 이유 중 하나이다.

중고차 매매 웹사이트 '에드먼즈 닷컴(Edmunds.com)'에 따르면 새 차 구입에 따른 월 평균 지출 비용은 479달러다. 새 차를 구입하고 싶지만 현재 소유하고 있는 차가 문제가 없어 내년으로 미룬다면 매달 479달러, 일년이면 5748달러나 절약할 수 있다. 사실 차량구입은 소비자들이 집 다음으로 가장 큰 지출을 하는 제품이다. AAA에 따르면 큰 금액의 자동차 구입 비용 외에도 개스, 보험, 그리고 유지비용에 따라 연간 최대 8700달러까지 더 지출한다. 개스, 자동차보험 그리고 유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자동차 보험료 절약하기

차 보험료를 줄이고 싶다면 먼저 필요 없는 커버리지부터 줄여야 한다. 컨슈머 리포트 매거진은 연간 자동차 보험료가 차량 가치의 10% 혹은 그 이상이면 커버리지를 낮추라고 조언하고 있다 예를 들면 소유하고 있는 차가 10년 이상 되었다면 수리비용이 차량의 가치보다 더 많이 들 수 있으므로 풀 커버리지를 들 필요가 없다.

또한, 200달러에서 1000달러까지 공제금액을 올리면 연간 평균 40%까지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가장 좋은 차 보험료 견적을 받기 위해서는 일 년 혹은 이년에 한 번씩 새로운 이자율을 확인하고 보험회사별로 비교해야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차 보험료는 필요한 커버리지, 소유차량, 크레딧점수 등에 영향을 받지만 무엇보다 운전기록이 중요하므로 평소 교통위반, 음주운전(DUI), 충돌사고 등을 피해야 한다. 최근 많은 자동차 보험사들은 마일리지 등 운전기록을 모니터할 수 있는 기기를 차량에 설치하면 보험료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수리비용 절약하기

자동차 엔진 테크놀러지는 날로 복잡해지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운전자들이 여전히 직접 차량을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조언한다. 트랜스미션 구조를 알고 고치거나 브레이크를 바꾸는 등 전문적인 수리는 자동차 정비 경험 없이는 무리다. 하지만 와이퍼, 퓨즈, 라이트, 타이어 등 기본적인 소모품은 동영상을 보고 기본 원리와 교체 방법을 배우면 직접 할 수 있다. 에드먼드 닷컴에 따르면 일 년에 와이퍼를 한 번 혹은 두 번 직접 교체하면 인건비를 포함해 7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라이트와 퓨즈 경우는 17달러에서 최대 132달러까지, 타이어는 연간 120달러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오일체인지 경우 자동차 부품 가게에서 10~25달러 정도면 오일과 필터를 구입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오일체인지 방법과 플루이드 레벨을 체크하는 것을 배우고 직접 체인지 하면 매년 수백 달러 이상 절약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