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리커·마켓 '세대 교체' 바람…소통 원활·참신 아이디어도

자바도 '젊은 2세' 부각

마켓·리커스토어 등 식품주류업계에 세대교체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 1세 부모가 일궈놓은 업소를 자녀들이 물려받거나 매니지먼트에 참여하며 경영 수업을 받는 자녀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남가주 한미식품상협회(CA KAGRO)에 따르면 부모에서 자녀로의 바통 터치는 한마디로 트렌드다. 김중칠 회장은 "대부분의 마켓 및 리커스토어 업주들이 80년대 이민을 왔고 이제 애들이 30대 성인이 됐다"며 "이 자녀들이 활발하게 부모의 사업을 물려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최근 2~3년 사이 자녀가 부모의 가게 경영에 적극 참여하거나 실제 가게를 물려받은 경우가 15개 업소 이상은 된다"고 덧붙였다.

남가주 한미식품상협회(CA KAGRO) 사우스 챕터(회장 제임스 김) 지역에서도 이 현상은 두드러진다. 사우스 챕터에 따르면 다운타운 엘세군도의 홀리 메인 리커스토어, 캄튼 시의 LMG 리커, 호손의 코프스 리커스토어 등이 부모와 자녀 간 자연스러운 세대교체가 진행중이다. 이밖에 동부 챕터, 오렌지카운티 챕터 등에서도 부모와 자녀가 서로 밀고 끌며 업소를 경영하는 경우가 꽤 있다.

한미 양국 문화에 친숙하고 언어장벽도 없는 1.5세 및 2세 자녀들의 경영 참여는 1세 부모 입장에서도 반가운 일이다.



실제 캄튼 시의 LMG 리커 같은 경우 부모와 함께 이 마켓을 운영하는 2세 돈 김씨가 원활한 의사소통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고객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 그는 지난해부터 매년 한 번씩 '고객 감사행사(Customer Appreciation Day)'를 열어 고객들에게 핫도그와 타코 등을 대접한다. 또, 시간 날 때마다 자신이 직접 만든 음식을 들고 가게 인근 공원을 찾아가 노숙자들에게 나눠주기도 한다.

이들은 인터넷 세대인 만큼 온라인에서 고객과의 소통을 이어간다. 페이스북에 생일을 맞은 고객의 사진을 올리고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두터운 친분을 유지하는 것이다.

CA KAGRO 사우스 챕터는 내년 초 신년모임 때 대를 이어 마켓 혹은 리커스토어 경영에 나서는 1.5세 및 2세들을 초청해 이들을 격려하고 차세대 리더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사우스 챕터 제임스 김 회장은 "1.5세 및 2세 자녀들은 일단 의사소통이 편하고 미국 문화 또한 잘 알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객 응대가 우리보다 더 자연스럽다. 또, 번뜩이는 아이디어도 많아 고객 늘리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협회 차원에서도 이런 유망주들을 잘 이끌어 미래에는 이들이 힘을 모아 협회를 운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A 다운타운 한인 자바시장에서도 젊은층의 부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한인의류협회(회장 이윤세)의 이사 19명 가운데 5명이 30, 40대 1.5세 및 2세 이사고, 최근 신임 이사장 자리에는 30대 조 송 이사가 올랐다. LA 페이스 마트 상조회(회장 크리스토퍼 김) 역시 지난주 선출된 7명의 신임 이사들 가운데 2명이 30, 40대다.

한 자바시장 관계자는 "이제 자바시장 뿐만 아니라 한인사회 전반에 걸쳐 이민 1세대가 뿌린 씨앗을 2세들이 가꿔야 할 때가 왔다"며 "신구조화를 잘 이룬다면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상우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