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모바일 기기 폐기처분 '와이핑(wiping)'…버리기 전 반드시 'factory reset'으로 개인정보 삭제

SIM카드버릴시에는
다른 사람이 재사용못하게
잘게 조각내서 폐기

모바일 기기에 담겨있는 정보로는 ▶사는 곳, 직장 및 자주 방문하는 곳 ▶주소록에 있는 가족, 친구, 직장 동료 등의 연락처 ▶수발신 전화 내역, 문자 및 음성 메시지 ▶게임, 소셜 미디어와 같은 앱에 있는 채팅 세션 ▶GPS에 기반한 위치 내역 또는 기지국 내역 ▶웹 브라우징 내역, 쿠키 및 캐쉬된 페이지 ▶개인 사진, 비디오, 오디오 녹음 및 이메일 ▶온라인 뱅킹 또는 이메일 등 개인 계정의 패스워드 및 접속 정보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파일, 정보에 대한 접속 정보 ▶심장 박동수, 혈압, 다이어트 등 건강 관련 정보 등이다. 모바일 기기를 버리거나 기증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기 전에 가장 먼저 이러한 정보들을 삭제해야 한다.

또한 단말기를 반납하거나 새 제품으로 교체할 때에도 정보를 삭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신의 단말기를 중고로 사용하는 사람이 기기 안에 있는 모든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일단 데이터를 삭제하기 전에 사진, 비디오 및 모든 정보를 다른 곳에 저장해야 한다. 그런 후 단말기에 있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삭제한다.

파일이나 데이터를 그냥 삭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단순 삭제된 데이터는 인터넷에 있는 무료 도구를 통해 쉽게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말기에 있는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삭제해야 하며, 이것을 '와이핑(wiping)'이라고 부른다. 와이핑은 복구할 수 없도록 정보를 덮어 쓰는 것이다. 와이핑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은 단말기의 '공장 초기화(factory reset)'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팩토리 리셋 기능은 기기마다 다르지만 가장 인기 있는 단말기에 대한 초기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애플iOS기기=설정(Setting)→일반(General)→재설정(Reset)→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Erase all content and setting).

안드로이드기기=설정(Setting)→프라이버시(Privacy)→공장초기화 (Factory data reset).

윈도폰=설정(Settings)→어바웃(About)→초기화 (Reset Your Phone).

블랙베리 폰=선택(Option)→보안선택(Security Option)→보안삭제(Security Wipe). 만약 공장 초기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매뉴얼이나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SIM 및 외장형 카드

모바일 기기에 저장된 데이터뿐만 아니라 SIM카드도 안전하게 처리해야 한다. 대부분의 모바일 기기는 모바일 네트워크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유일한 정보를 식별하기 위해 SIM 카드를 사용한다.

모바일 기기를 팩토리 리셋했다고 해도 SIM 카드는 해당 계정에 대한 정보를 유지한다. 만약 휴대폰 번호는 그대로 유지하고 단말기만 새 것으로 바꾼다면, 기존 SIM 카드를 새 휴대폰에 사용할 수 있는지 먼저 알아본다. 새 휴대폰이 다른 사이즈의 SIM 카드를 사용하거나 해서 기존 SIM 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기존 SIM 카드를 다른 사람이 재사용하지 않도록 잘게 조각내서 폐기한다

▶외장형 저장 카드

일부 모바일 단말기는 추가적인 저장공간을 위해 외장형 SD 카드를 활용한다. 이러한 카드는 때로는 사진, 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 및 민감한 내용들을 저장하고 있다. 휴대폰을 처분하기 전에 모든 외장형 카드를 제거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어떤 기기는 SD 카드가 휴대폰의 배터리 부분에 숨겨져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카드는 간혹 새 모바일 단말기에 재사용할 수 있으며 또는 USB 어댑터로 컴퓨터 일반 저장공간으로 사용될 수 있다. SD 카드의 재사용이 안된다면, SIM 카드와 마찬가지로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

▶폐기 옵션 기본 모바일

단말기를 폐기해야 할 때는 버리는 것 대신에 재활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대부분 통신사들은 재활용하는 경우 다음번 구입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양경아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